본문 바로가기

글쓰기

소설쓰기의 모든 것 Part 05 장면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
       소설쓰기의 모든 것   Port 05   


독자를 사로잡는 이야기에는 효과적인 고쳐 쓰기가 있다.


영국의 농촌에서는 돌 담을 세워 양을 가둔다. 어떤 돌 담을 몇 세기 동안

자리를 지켜온 건축적 업적이다. 평평한 그 돌들은 똑같지가 않다. 색깔과 모양이 다양한데도

서로 맞물려 전체를 이룬다. 

소설의 장면도 영국의 돌 담을 구성하는 돌과 같다.

장면과 형태와 느낌은 다양하되 뒤로 물러나면 조화롭게 어우러진 모습이 보여야 한다.





장면은 무엇을 하는가?

  • 장면은 다음 중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해야 한다.

  • 행동을 통해 이야기를 진전 시킨다.

  • 인물의 반응을 통해 그의 특성을 나타낸다.

  • 뒤에 나올 핵심 장면을 위해 기초를 마련한다.

  • 양념을 뿌린다.


행동 장면

인물이 어딘가에 도달하고, 문제를 해결하고, 이야기 속에서

전진하려고 노력하는 장면이다.


모든 행동 장면에는 '장면의 목표'가 있어야 한다. 

즉 시점에 상관없이, 사건을 일으키려 하는 추진력이 장면에 있어야 한다.


  • 경찰이 정보를 얻으려 목격자를 심문하고 있다.

  • 아이를 잃은 어머니가 고통을 잊으려 애쓰고 있다.

  • 미국 해군 특수부대가 암살자 5명을 한 번에 죽이려 하고 있다.

  • 한 남자가 아내의 배신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술을 마시고 있다.



장애물 

시점 인물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인물, 장소, 사물, 환경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

  • 목격자가 경찰에서 거짓말을 하고 있으며 총까지 지니고 있다.

  • 어머니는 집 안의 모든 물건에서 잃어버린 아이의 모습을 본다.

  • 암살자들은 기량이 탁월하다. 암살이 그들이 하는 일이므로.

  • 술은 감정을 무디게 하지만 의식을 앗아가지는 않는다.


결과 
각 장면은 일정한 때가 되면 끝나야 한다. 대개 장면은 이렇게 끝난다.

1. 행복하게

2. 썩 행복하지는 않게

3. 끔찍하게



요약

  • 장면은 소설의 건축 돌이다. 하나하나를 중요하게 여기라

  • 행동 장면에는 목표와 장애물을 갖춘 시점 인물이 필요하다.

  • 반응 장면(혹은 반응 비트)에는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상황을 분석하고
    목표 달성을 위해 다음 행동을 결정하는 시점 인물이 필요하다.

  • 설정 장면과 양념은 조금씩만 쓰되, 현장감 있는 장면 속에 넣어야 한다.

  • 이야기 한가운데에서 장면을 시작하라.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라.

  • 대부분의 장면을 주인공을 때는 요악을 활용하라.

  • 회상은 여타 장면처럼 매혹적이어야 한다.